본문바로가기

병원체자원 연구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단클론항체 및 하이브리도마 세포주 특허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단클론항체 및 하이브리도마 세포주 특허

인플루엔자 A형 또는 B형 바이러스는 모든 국가에서 거의 매년마다 유행성 질병을 일으키며, 주요한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미국의 경우, 유행성 인플루엔자는 약 20%의 사람들에게서 병을 유발시키며, 연간 평 균 20,000명의 사망자 및 114,000명의 입원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인플루엔자바이러스는 “유전자 재조합”으로 신종바이러스 변이체를 생성하는 유전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매년 발생하는 범유행성의 원인이 되고 있다.  현재 인플루엔자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생산을 위한 항원은 주로 동물세포 또는 베큘로바이러스 시스템 등을 이용한 재조합 항원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생산 단가가 높아 생산 및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높은 가 격으로 연구자들이 쉽게 구입하여 연구에 활용할 수 없는 실정이 다. 이에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 간 신종인플루엔자범부처사업을 수행하여 인플루엔자바이러스, 항혈청 및 단클론항체를 개발하여 보건의료분야의 연구활성화를 위해 분양하고 있다. 그 중 분양률이 높았던 단클론항체 및 하이 브리도마세포주를 2015년 10월 13일 특허등록하여 산업체에서 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허등록된 단클론항체 및 하이브 리도마세포주는 기존보다 저렴하고 활용하기 쉽도록 재조합항원 이 아닌 바이러스를 이용한 헤마글루티닌에 대해 개발하였다. 이 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검출 및 이를 위한 키트 제조, 항체의 경 쇄 및 중쇄 상보성 결정구역(CDR)의 염기서열을 이용한 인플루 엔자 치료용 조성물 제조 등에 활용 될 수 있다.  #IMAGE01#

2020-02-19
베로독소 확인시험법 참조주 개발

베로독소 확인시험법 참조주 개발

2011년 독일에서 발생하여 유럽 및 북미로 빠르게 전파된 EHEC O104형에 의한 집단 식중독은 독소유전자가 병원성 대장균에서 비병원성 대장균으로 이동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2013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기존 대장균 배양법과 함께 PCR 방법을 통하여 베로독소유전자 유무를 확인하는 시험법을 포함한 [식품공전, 제9호]를 개정·발표하였다.  이에 국가병원체자원은행에서는 국내 분리균주를 이용하여 두 유형의 베로독소 확인 시험법에 활용할 수 있는 참조주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에서는 국내 분리균주 중 stx1 과 stx2 type 유전자 모두를 보유한 베로독소 생산 E. coli 로 NCCP15739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화학적 특성분석, 단백체 질량분석 및 유전자 염기서열분석을 종합하여, 종 동정을 수행하였으며 EHEC 및 ETEC를 검출하기 위하여 Multiplex PCR 방법을 활용하여 베로독소유전자의 유무를 확인한 결과, 베로독소 두 유형 모두를 지니고 있음이 최종 확인되었다.  따라서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베로독소 확인 시험법에 사용되는 대조군으로 NCCP15739를 선정하였고, 현재,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을 포함한 6개 기관에서 베로독소 확인시험 대조군으로 본 균주를 분양 수령하였으며, 이후에도 본 균주에 대하여 분양요청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IMAGE01#

2020-02-19
Vibrio 속 병원체에 대한 최적 장기보존법 개발

Vibrio 속 병원체에 대한 최적 장기보존법 개발

현재 국가보유 병원체자원의 관리는 동결건조방법을 이용한 장기보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방법은 세계적인 culture collection들에서 통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알려진 장기보존법 중 가장 효율이 우수한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skim milk를 동결건조보호제로 사용하는 현재의 획일화된 보존법으로는 일부 약한 생존력을 가진 균주에 대한 자원소실우려가 있어 보유자원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자원맞춤형 보존법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용병원체자원개발 연구단은 장기보존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 비브리오속 병원체를 대상으로 「병원체 맞춤형 최적 장기보존법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비브리오속 병원체의 장기보존을 위해서는 5% inositol을 보존제로 사용하여 -80℃에서 18시간 동결과정을 거친 후 -80℃, 1 p a 의 기 압 하 에 서 1 8 시 간 동 안 동 결 건 조 를 수 행 하 는 것 이 생존율 향상을 위한 비브리오속 병원체의 최적 장기보존 절차이며 장기보존 후 재생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3% NaCl을 첨가한 LB broth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증명하였다.  #IMAGE01#

2020-02-19
국가인증시험용 참조균주의 국산화를 위한 대체 병원체자원 개발

국가인증시험용 참조균주의 국산화를 위한 대체 병원체자원 개발

국가인증시험에 사용되는 참조균주의 대부분은 국외은행에서 유래한 균주를 사용하고 있어 외화유출과 수입시 복잡한 절차를 부담해야 하기에 국내 분리자원을 이용한 대체균주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식약처에서 규정하고 있는 식품첨가물공전내 살균소독력 시험법에 적용되어 있는 참조균주 중 Escherichia coli, Listeria monocytogenes, Salmonella enterica serovar Typhimurium의 3종에 대하여 대체균주 개발을 시도하였다. 국가병원체자원은행에서 수집한 국내분리 병원체자원들을 대상으로 특성분석 및 16s rRNA 염기서열분석을 하여 그 결과를 참조균주의 것과 대조하였다. 염기서열이 100% 일치하거나 가장 높은 유사도를 나타내는 균주를 선별하였다. 선별된 후보균주들을 대상으로 시험법인 살균소독력 시험법을 적용하여 유효성 평가를 실시하여 참조균주와 가장 유사한 후보균주를 최종 선정하였다.   이중 E. coli 와 L. monocytogenes의 경우 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실시하여 전체 염기서열의 유사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E. coli는 NCCP10536가 99.4% 염기서열 일치도를 보였고, L. monocytogenes의 경우 NCCP 14397과 93.4% 일치도를 보였다. E. coli ATCC 10536의 대체균주로 NCCP 13896, NCCP 14134가 선정되었으며, L. monocytogenes ATCC 19115의 대체균주로 NCCP 14397이 선정되었고, S. enterica serovar Typhimurium ATCC13311의 대체균주로 KBN06P01091, KBN06P02659, KBN06P03372가 선정되었다.  #IMAGE01#

2020-02-19
신종병원체 발굴(2016년)

신종병원체 발굴(2016년)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유용병원체자원개발연구단의 내부연구를 통하여 신종병원체자원 1종을 발굴하였다. 그 결과 2016년 신종병원체 보고를 위한 국제공인 논문인 International Journal of Systematic and Evolutionary Microbiology (IJSEM)에 “Dermabacter jinjuensis sp. nov., a novel species of the genus Dermabacter isolated from a clinical specimen”이라는 제목으로 게재 확정되었다.  이 신종병원체는 수지괴사환자의 임상 검체에서 최초 분리되었으며 그람양성, 카탈라제 양성의 통성혐기성 세균으로 확인 되었다. 세균을 동정하는 방법인 16S rRNA 염기서열 분석 결과 Dermabacter 속의 Dermabacter hominis와 16S rRNA 염기서열 유사도 98.34%를 보였고, MALDI-TOF MS 결과 Dermabacter hominis와 1.886의 유사도를 나타내어 신종병원체 후보주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대조균주인 Dermabacter hominis와 세균의 형태학 • 생화학 • 분자생물학적 특성분석 실험들을 진행하였고, DNA-DNA hybridization을 진행하여 49±1.6%의 결과를 얻어 신종병원체임을 확인하였다. Dermabacter 속의 병원체가 분리된 지역인 경상남도 진주시의 명칭을 토대로 Dermabacter jinjuensis라 명명하였다.  #IMAGE01#

2020-02-19
병원체자원 동정 및 분석기술 고도화

병원체자원 동정 및 분석기술 고도화

■ 병원체자원의 종동정법 개선 국가병원체자원은행 등재자원 Eshcerichia, Bacillus, Streptococcus, Acinetobacter, Staphylococcus 5속 50종 319주를 대상으로 분자생물학적 특성(MALDI-TOF MS, 16S rRNA 유전자), 생화학적 특성을(VITEK 2) 이용한 세균동정을 수행하였다. 동정 결과 Escherichia coli 등 7속 51종 316주로 속종명을 세분화하였고 Bacillus glycinifermentans 등 12종 21주의 등록자원명이 재분류되었다. 연구결과 E. coli 의 경우 MALDI-TOF MS 동정법은 기존의 동정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며 Acinetobacter 특정균종의 경우  특이성에 따라 기존 16S rRNA 동정법에 MALDI-TOF MS 동정법을 병행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 병원체자원의 특성 분석 E. coli 등 3종을 대상으로 면역학적(O, H7 항원), 분자유전학적 특성(독소형, 유전형)을 이용한 특성 분석, MALDI-TOF MS 및 MLST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MLST 분석결과 O 혈청형을 구분할 수 있으나 다른 유전자형의 특성을 구분할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MALDI-TOF MS는 MLST 분석으로 동일 자원을 단백체 프로파일에 따라 구분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병원체자원 특성을 분석하는 적합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로 특성이 확인된 병원체자원 단백체 프로파일 51종 316주를 이용하여 국가병원체자원은행 병원체자원 데이터베이스 강화를 목적으로 단백체 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를 제작하였고 국내병원체자원 단백체 DB를 구축하였다.  #IMAGE01#

2020-02-19

이용안내

브라우저 및 컴퓨터 환경 안내

이용가능한 브라우저 종류

  • 익스플로어 9.0 이상, 파이어 폭스 1.5 이상, 오페라 7 이상, 크롬, 사파리

화면해상도

  • PC로 접속시 1280*1024에 최적화된 화면입니다.
  • 이외에도 모든 해상도에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반응형 웹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웹접근성 준수

국가병원체자원은행 홈페이지는 웹접근성을 준수하여 글자크기를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설정화면 예시 이미지

  • 글자가 작게 보일 때는 브라우저의 보기 > 텍스트크기 > 보통(또는 100%)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글자를 좀더 크게 보려면 브라우저의 보기 > 텍스트크기 > 크게 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 보안수준 및 국가사이버 보안 정책 안내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서비스는 웹사이트 기본 보안수준 이상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 > 인터넷옵션 > 보안 > 기본수준

국가 사이버 보안 정책은 국가사이버안전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접근성 및 저작권 정책

웹 접근성

본 사이트는 웹 저시력자, 노인 등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 운영체제 및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 이외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글자 확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는 국가표준에서 제시된 14개 항목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화면 낭독 프로그램(Screen Reader) 등 보조기기를 활용해서도 웹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첨부문서는 HWP, PDF 등의 문서형태로 제공됨을 알려 드리며, 해당문서 프로그램 뷰어를 다운받아 이용하실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저작권 정책

우리 기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자료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우리 기관에 저작권이 있으며, 이를 무단 복제, 배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제 97조 5조에 의한 저작재산권 침해죄에 해당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수익을 얻거나 이에 상응하는 혜택을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우리 기관과 사전에 별도의 협의를 하거나 허락을 얻어야 하며, 협의 또는 허락에 의한 경우에도 출처가 질병관리본부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우리 기관의 콘텐츠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에도 단순한 오류 정정 이외에 내용의 무단 변경을 금지하여, 이를 위반할 때에는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 우리 기관 홈페이지로 링크하는 경우에도 링크사실을 우리 기관에 반드시 통지하여야 합니다.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에서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KOGL) 제1유형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미지" 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이용의 경우에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품질경영시스템인증서

품질경영시스템인증서 국문 이미지

KSA 한국표준협회 품질경영시스템인증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원 감염병연구센터 병원체자원관리 TF 국가병원체자원은행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2로 200

한국표준협회는 위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이 아래의 표준과 인증범위에 적합함을 인증합니다.

인증번호
QMS-3072
표준
KS Q ISP 9001:2015/ISO 9001:2015
인증범위
병원체 자원의 개발, 기탁, 생산, 보존 및 분양
유효기간
2018년 06월 18일부터 2021년 06월 17일까지
최초인증일
2009년 06월 18일

2018년 06월 10일 한국표준협회장

품질경영시스템인증서 영문 이미지